살다보면

겨울철 에너지 절약법 –전기, 가스 에너지 절약하기

Pinterest
  • Google 8
Print

 

겨울철 에너지 절약법 – 전기, 가스 에너지 절약하기

 이상기온의 여파로 에너지 수급에도 문제가 발생되면서, 에너지 절약을 위한 강조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여름철 블랙아웃 사태도 겪게 되며 에너지 절약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 가는데요. 여름철 못지 않게 난방으로 인한 에너지 소모가 많은 겨울철! 특히나 매서운 한파가 예고되어 있는 올 겨울 에너지 절약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에너지 절약법을 보기 전! 에너지와 기후 변화의 관계 자세히 보기

 

겨울철 전기 에너지 절약방법

 우리나라에서 최근 빈번하게 문제가 발생되는 부분이기도 하고, 가정에서 작은 실천만으로도 큰 절약 효과를 나타내는 전기 에너지.

 

1. 에너지 효율이 높은 난방 제품 사용하기

 

 전기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살펴봐야 할 것은 사용하는 전기 제품의 효율 등급입니다. 일반 30평대, 4인 가족 가구 기준으로 에너지 효율등급에 따른 에너지절약효과를 보면 5대 가전제품(일반냉장고, 김치냉장고, 텔레비전수상기, 전기밥솥, 세탁기)을 5등급에서 1등급 제품으로 전면 교체했을 떄 연간 31만원을 절약할 수 있고, 3등급 제품을 1등급 제품으로 전면 교체하면, 연간 17만원 절약 가능하다고 합니다.

 

 

2. 셋탑박스를 무심코 지나치지 마세요

 

 콘텐츠가 다양해지며, TV케이블 채널을 즐기기 위해 셋탑박스를 설치한 가정이 많을 텐데요. 42인치의 대형 TV보다도 훨씬 작은 이 셋탑박스가 전력은 더 많이 소비한다고 합니다. 셋탑박스 하나가 TV보다 무려 260배의 대기전력을 낭비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작지만 엄청난 대기전력 낭비의 주범인 셋탑박스! TV를 보지 않는 시간에는 꼭 플러그를 빼두는 습관을 가지셔야 합니다.

 

3. 청소기의 먼지필터만 갈아도 에너지 절약이

 

 환기가 어려운 겨울철. 그만큼 쌓이는 먼지로 청소기를 사용하는 횟수도 잦아질 것 같은데요. 청소하기 전 청소기의 먼지통과 필터만 청소해줘도 흡입력이 좋아져, 청소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전기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모터의 고속 회전으로 작동되어 가전기기 중 전력 소비량이 많은 기기 중 하나인 청소기를 사용할 때, 강도를 낮추어 사용하는 것도 전기 절약의 팁이 될 수 있으니 꼭 기억하세요!

 

겨울철 가스에너지 절약방법

 매서운 추위도 꿋꿋이 버텨가며 절약한다 했지만, 여전한 난방비 폭탄. 어렵게만 느껴지는 겨울철 가스 에너지 절약을 생활 속에서 생각보다 손쉽게 실천할 수 있다고 합니다.

 

 

1. 가스레인지보다 가끔은 전자레인지 사용하기

 

 전기에너지 소비가 많은 전자레인지를 사용한다니, 이게 무슨 에너지 절약방법이야? 하고 의구심을 품는 분들이 계실 테지만. 대량의 물이 아닌 한, 두 컵의 적은 양의 물을 끓일 때에는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스레인지로 물을 끓이게 되면 냄비가 달궈지고 열이 전달되어 물이 끓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데 반해, 전자레인지로 이용해 끓이게 되면 짧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가스비를 줄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짧은 시간으로 물을 금방 끓일 수 있으니 시간 에너지도 절약할 수 있겠죠?

 

2. 단열재 사용으로 집안 온도 지키기

 

 집안 난방의 효과도 높이고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집안의 적정 온도를 잘 유지 시켜주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집안의 따뜻한 온도를 유지 하기 위해선 단열제품을 활용하여 따뜻한 공기가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해야 하는데요. 커튼을 이중으로 쳐준다던가, 시중에 나와 있는 뽁뽁이, 문풍지와 같은 단열재만 잘 활용해도 집안의 온도를 2~3도 가량 올리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디건이나 담요, 두꺼운 양말을 활용하면 체온 에너지도 올릴 수 있으니 집안의 새어나가는 온도를 붙잡아주세요~

 

3. 보일러 배관 청소로 가스 사용량 줄이기

 

 가정에서 사용되는 제품이든, 기업에서 사용되는 제품이든 꾸준한 관리를 해줘야 문제없이 제 기능을 할 수 있을 텐데요. 보일러 역시 1년에 2번 정도는 배관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보일러 배관에 이물질이 쌓이게 되면 온수가 원활하게 돌지 못해 열전도율이 떨어지고 가스 사용량이 많아지게 되는데요. 청소만 잘 해줘도 고장 위험을 줄이고, 열전도율이 좋아지고 가스 사용량을 절약할 수 있으니 전문가를 통해 주기적으로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밝아온 2015년 을미년 새해. 새해는 시작되었지만 매서운 추위는 더더욱 몰려와 한겨울 한파가 지속된다고 하는데요, 생활 속 작지만 작은 실천을 습관으로 길들여 우리 삶의 터전인 지구를 아름답게 지켜나갈 수 있는 에너知人이 되길 바랍니다.

 

 

Related Post